마가복음 25. 겨자씨 비유

 

마가복음 4:30~34,

[30] 또 가라사대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꼬 [31]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32]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나물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33] 예수께서 이러한 많은 비유로 저희가 알아 들을 수 있는 대로 말씀을 가르치시되 [34]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

 

성경에서 겨자씨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복음서들에 나타난 겨자씨는 먼저 천국’(하나님의 나라)를 비유하기 위해 사용되어졌고, 두 번째로 믿음을 가르치기 위한 비유로 사용되어졌습니다.

 

1. 겨자씨는 천국 비유입니다.

 

마태복음 13:31,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누가복음 13:18~19,

[19] 그러므로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과 같을꼬 내가 무엇으로 비할꼬 [19] 마치 사람이 자기 채전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자라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2. 겨자씨는 믿음 비유입니다.

 

마태복음 17:20,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누가복음 17:6,

주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우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본문의 겨자씨 비유는 천국 혹은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치시기 위한 비유로 사용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의 겨자씨 비유에서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겨자씨는 작습니다. 복음은 이 세상이 보기에 너무 작아 경멸하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2) 겨자나무가 되면 새들이 깃들 정도가 됩니다. 복음의 결국은 영화롭고 위대합니다. 그 반대로 이 세상은 교만하게 시작하나 나중은 멸망입니다.

 

이 겨자씨 비유의 말씀을 예수님이 전하신 때는 복음전파의 방법이 달라진 후입니다. 회당에서 바닷가로 장소를 이동했습니다. 회당을 지배하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 율법학자들이 예수님을 반기지 않았지만 듣는 백성들은 숫자가 많아져서 더 이상 좁은 건물 안에 있을 수 없었습니다.

 

천국의 일곱 가지 비유는 마태복음 13장에 나옵니다. 마태복음 13장의 먼저 나온 두 가지 비유(네 가지 밭, 등경)는 모두 천국복음이 유대인들에 의해 거절된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마가복음의 두 비유에서도 같은 맥락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천국복음을 진정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주님이 바라는 교회의 모습은 당연히 많은 숫자가 아닙니다. 그 많은 숫자의 무리 속에 숨어있는 적은 수의 무리들, 진정한 주님의 제자들입니다.

 

누가복음 12:32,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

 

베드로전서 5: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사사기 7장에 기드온의 군사들이 수십만 미디안 대군과 싸우기 위해 어떻게 모였습니까? 처음에 32천 명이 모였으나 하나님은 그것도 많다고 했습니다. 두려워하는 자들을 돌아가게 하니 1만 명이 남았습니다. 그것도 많다고 하십니다. 마지막에 물가에서 물을 핥아먹는 자들을 추리게 하여 그 숫자인 3백 명으로 싸우게 했습니다.

 

그들은 남들보다 지혜롭거나 조심성이 많은 정예부대가 아닙니다. 단지 사람의 이성으로는 도저히 승리를 기대할 수 없는 적은 숫자입니다. 하나님은 그 적은 수로 일을 하십니다.

 

현대 교회는 숫자가 커야 하나님의 일을 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신다고 착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카타콤 지하교회에서 콜로세움 경기장으로 자리를 옮긴 것과 같은 생각입니다.

 

숫자 자체가 죄악은 아닙니다. 큰 교회가 다 악은 아닙니다. “그래도 대형교회 나름대로 쓰임 받는 일이 있잖은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사탄도 쓰임 받습니다. 용도가 있다고 옳고 그른 것을 가늠하지는 못합니다. 반대로 작은 교회가 선은 아닙니다. 낮거나 약한 것이 정의가 아닙니다. 작은 교회가, 큰 교회가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는 기준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숫자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가 말했습니다.

나에게 대군을 주지 말라. 나에게 죄를 두려워하는 것 외에 다른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외에 다른 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 백 명을 주어라. 그러면 나는 지옥문을 흔들 것이다

 

Vance Havner(1901~1986) 가 말했습니다.

교회가 전진했을 때는 상처를 입었을 때였다. 교회가 쇠약해졌을 때는 메달을 걸었을 때이다. 경기장 관람석 티켓을 샀을 때보다 기독교인들이 경기장에서 사자의 밥으로 던져졌을 때 기독교는 위대했다.”

 

하나님의 나라를 믿음의 눈으로 보는 사람은 이 세상의 귀천과 높고 낮음으로 사람을 보고 교회를 보지 않습니다. 믿음의 눈은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고 기뻐하는 눈입니다.

 

고난 받는 로마교회 성도들이 마가복음을 보면서 여전히 자신들은 겨자씨처럼 적으나 마가복음을 보며 위로를 얻었을 것입니다. 우리도 또한 교회가 성장하고 우리의 믿음이 자라 주님과 동행하는 제자의 삶을 살 것을 바라고 소망합니다.

 

 

참고.

겨자: 헬라어 '시나피스'(sinapis). 구약성서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은 이 겨자는 오직 예수님의 비유 가운데서 발견되는데, 천국은 마치 겨자씨와 같다는 비유 (13:31~32, 4:30~32, 13:8~19)와 그리고 믿음에 대한 비유 (17:20, 17:6)에서 이다.

이 시나피스(sinapis)라는 겨자에서 열리는 겨자씨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씨"지만 "공중의 새들이 깃들일 만큼 큰 나무가 된다."고 하는 하늘나라의 비유에 대한 매개체로 이용되었다. 이스라엘에는 여러 종류의 겨자가 있는데 그중에도 야생겨자(sinapis arvensis)와 백겨자(sinapis alba) 그리고 흑겨자(brassica nigra /사진)가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모두 겨자과(crusiferae)에 속하는 것으로서 노란 꽃을 피우며, 네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고, 위에서 바라보면 그 꽃의 모양이 십자형을 띠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백겨자(white mustard / sinapis alba)와 흑겨자(black mustard / brassics nigra)는 지중해 지역과 중동지역에서 기원하였으며, 2000년 이상 경작 되어져 왔다. 또한 이 겨자들은 고대로 부터 기름을 채취하거나 식용, 약용으로 이용 되어져 왔다. 신약 성서에 기록된 예수의 비유 가운데 나오는 겨자씨는 이렇게 많은 겨자들 가운데 아마도 흑겨자일 것이다.

그 이유는 이 흑겨자는 다른 종류의 겨자들과 비교해 볼 때 경우에 따라 2m 이상 자라는 키가 가장 크고, 갈릴리 지역에서 많이 자라며, 뿐만 아니라 그 씨앗의 크기가 비유의 내용과 비슷하게 직경 1mm 정도로 아주 작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경에는 겨자를 나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새가 깃들만큼 튼튼한 것으로 적고 있어서, 겨자를 나무로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분명히 겨자는 12년생 초본이다. 그렇지만 중동지역에서는 35m씩 자라서 사람이나 말의 키보다도 큰 것이 숲을 이루고 있는 곳도 있다고 한다. 또 원줄기가 사람의 팔뚝만큼 굵은 것이 있고, 12년생 식물이지만 줄기가 목질화(木質化)하여 나무처럼 된다. 새들이 씨를 따먹으러 와서는 집을 틀어도 그 무게를 넉넉히 감당할 수 있어서, 예수님께서 나무라고 말씀하셨다고 이해해야 옳다.

 

Mustard seeds are the proverbially small seeds of the various mustard plants. The seeds are about 1 mm in diameter, and may be colored from yellowish white to black. They are important spices in many regional cuisines. The seeds can come from three different plants: black mustard (B. nigra), brown Indian mustard (B. juncea), and white or yellow mustard (B. hirta/Sinapis alba). It is often whimsically referred to as "eye of newt."

 

+ Recent posts